본문 바로가기
연애매뉴얼(연재완료)/솔로부대탈출매뉴얼(시즌3)

여우같은 여자에게 휘둘리는 남자, 판세를 바꿀 방법은?

by 무한 2012. 8. 6.
여우같은 여자에게 휘둘리는 남자, 판세를 바꿀 방법은?
여우같은 여자 앞에서 자존심을 세우려고 하는 건, 삼성의 이건희 회장 앞에서 "전 대기업 다니고 있고, 차도 두 대나 가지고 있어요."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그냥 개그가 되어 버리는 것이다. 상대가

"어익후, 그러셔요?"


라는 이야기를 한다고 목에 힘주는 대원들이 몇몇 있는데, 참 안타깝다. 상대는 신경도 쓰고 있지 않은데 혼자 "지금은 제가 자존심 지키며 좀 차갑게 대하고 있습니다."라는 이야기를 하거나, "그녀의 카톡 남김말이 어쩌구저쩌구로 바뀌기에, 저는 저쩌구어쩌구로 바꿨죠." 따위의 이야기를 하는 대원들 말이다.(그거 '밀당'이 아니라, 혼자 계단 오르락내리락 하는 거다.)

"나 친구들하고 있다가 이제 집에 들어갈 건데, 오빤 뭐해?"라며 '얼른 차 갖고 모시러 와라.'라는 말을 달리 말하는 여우같은 여자. 오늘은 그녀와의 관계에서 "내가 기사야?"라며 자존심 세우지 않고도 판세를 바꿀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출발해 보자.


1. 묻지 마라.


그대에게 알고 지내는 형이 하나 있는데, 그 형이 늘 그대에게 질문을 한다고 해보자.

"나 정도 치면 당구 몇 치는 거야?"
"핸드폰 바꿔도 카카오톡 그대로 유지되는 건가?"
"너 전에 모터쇼 보러 간다고 했잖아, 이번 주말에 갈 거야?"



주관이라는 것 없이 늘 질문하며 사는 사람. 그가 타인에게 무시당하는 건 시간문제다. 어느 날 저 형이 '자존심'을 세우겠다며 까칠한 모습을 보인다고 해서 그대가 겁먹겠는가? 그대는 그 형의 까칠함에 대해'이뭐병('이건 뭐 병X도 아니고'의 준말)이라는 생각을 하며 아예 상대하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자존심을 세우겠다며 까칠하게 구는 남자, 그를 바라보는 여우같은 여자의 시선이 그와 같다.

"전에 보자고 했던 영화, 언제 볼까?"
"내가 너한테 마음이 있다고 하면 어쩔래?"
"주말에 뭐 하는데? 설마 소개팅? 친구? 남자?"



저런 이야기를 하는 남자는 '쫓아다니는 남자3' 정도의 역할밖에 못 맡는다. 통화를 하게 되면, 그 통화에 집중해 즐거운 대화를 나눠도 좋을 텐데, '쫓아다니는 남자3'은 '언제 시간이 되냐, 이상형은 뭐냐, 뭐 좋아하냐, 연애는 왜 안 하냐' 등의 질문을 하며 그 시간을 보내고 만다. 좋은 금융상품이 나왔는데 이거 가입 좀 해달라고 부탁하는 광고전화처럼 말이다.

'상대에게 들은 대답에 맞추기'는 늘 한 발짝 뒤쳐질 수밖에 없다는 걸 잊지 말길 바란다. 물으면서 쫓아가는 건 '평균치' 밖에 되지 못한다. 평균인 남자는 무난하게 만든 멜로영화 같아서 한 번쯤 볼 수는 있지만, 또 보고 싶은 마음은 들지 않는단 얘기다. "어디야? 집에 언제 들어가려고?"가 아닌, "오랜만에 친구들 만났으니 재미있게 놀아. 난 잠시 라이딩 다녀올게~" 정도로 여유를 가지자.

여자는 회사에서도 팔 걷고 일에 몰두하는 남자에게 반하지, 하루 종일 자기를 쳐다보고 있는 남자에겐 반하지 않는다는 걸 명심하자.


2. 엄마, 혹은 여동생만큼만 챙겨라.
 

술에 취해 인사불성이 되어 집에 들어온 여동생을, 세상의 온갖 타락을 앞장서서 경험하고 돌아다니는 여자 취급하는 오빠. 하지만 그런 오빠들도 여동생이 아닌 '관심녀'가 인사불성이 될 정도로 술에 취했을 땐 전혀 다르게 대처한다.

우선 그녀가 어디 있든 데리러 간다. 그녀가 취기를 못 이겨 먹은 것들을 다시 뱉어 확인할 땐 등을 두드려 준다. 행여 차에다 그녀가 길고 진한 흔적을 남기더라도, 이런 건 치우면 된다며 아무렇지 않은 척 오히려 그녀의 상태를 걱정한다. 집 근처에 다다라서는 헛개나무로 만든 음료나 팔공어쩌고 하는 음료를 사 손수 뚜껑까지 따 준다.

상대가 부탁하지도 않았는데 알아서 벌이는 이런 '과잉보호'고맙지도 않을 뿐더러 나중엔 별 어려움 없이 이용만 하게 된다는 걸 잊지 말길 바란다. 난 친구들보다 일찍 차를 몬 까닭에 친구들을 자주 태우고 다녔는데, 차를 태워줘서 고맙다고 말한 친구는 손에 꼽을 정도였다. 대부분 "개학해서 학교에 가야 하는데 짐이 많다. 좀 태워다 주라."라든가, "인천공항까지 좀 태워다 주면 안 되냐?" 따위의 이야기를 하는 친구가 더 많았다. 새벽에 전화해 버스가 끊겼는데 광화문까지 좀 와 주면 안 되냐고 묻는 친구도 있었다. 그들이 나빠서 그런 게 아니라, 어쩌다 보니 자연히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나 역시 차가 없을 때에는 무리한 줄 알면서도 차를 가진 친구들에게 부탁을 해던 적이 있다.

그대는 솔로부대원이면서, 관심녀가 이별했다고 돈과 시간을 써가며 '기분전환'을 시켜주는 일 따위는 곧 죽어도 하지 말자. 그거, 진짜 하나도 안 멋있다. 전화 걸어서 신세한탄 좀 하면 술 사주고 거기다 택시까지 태워서 보내주는 남자. 응모만 하면 다 당첨되는 공짜 이벤트 같을 뿐이다.

"그럼, 그럴 땐 강하면 반문하면 될까요? '내가 기사야?' 이런 식으로?"


라고 묻는 대원들이 분명 있을 텐데, 그런 식으로 멱살을 잡지 않아도 충분히 대화가 가능하다.

"나 지금 별 사진 찍으러 포천에 와 있어. 잼나게 놀아~"


이렇게 둘러댈 수도 있는 것 아닌가. 가족들과 식사하러 나왔다든가, 친구 만나고 있다든가, 무슨 핑계든 그대가 한가하게 상대만 바라보거나 상대의 연락만 기다리고 있다는 게 아니라는 것만 보여주면 된다. 그대가 술에 취해서 전화하면 얼른 들어가 자라며 전화를 끊는 상대에게, 혼자만 기사가 되는 일은 즉시 그만두길 바란다.


3. 절대 심각해지지 마라.


호불호란 그때의 감정인 경우가 많다. 실제로 알러지가 있는 부분이라면 몰라도, 그게 아니라면 '이상형'이나 '이성상' 같은 건 당장 오늘 저녁에도 바뀔 수 있다. 그대도 마찬가지 아닌가. 지금 그대가 '의지가 강한 여자 아이돌 그룹'의 어느 멤버를 싫어한다 하더라도, 그녀와 개인적으로 친분을 갖게 되고, 그녀가 그대의 인간성에 반해 다가오며, 자신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그대에게 위로를 구한다면, 그대는 그녀의 든든한 보호막이 되려고 목숨을 걸 것이다.

여자사람과 대화한 경험이 별로 없는 남자의 경우, 여자가

"나 이 가방 샀는데, 어때? 나랑 어울려?"
"내일 아침에 나 좀 깨워주면 안 돼? 전화 좀 해줘."
"아이스크림 먹고 싶다. 그치?"



라는 말만 해도 심각해진다. '쟤가 나한테 왜 저런 말을 하지? 나한테 마음이 있나?' 라며 자신의 모든 촉을 상대에게 집중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당장 뭔가 결과물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마음이 들게 되고, 위에서 말한 '과잉보호'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에 대해선 위에서 길게 설명했으니 여기다 더 적지는 않겠다.

심각해지길 잘 하는 남자는, 여우같은 여자들이 사용하는

"연애하고 싶어 남자 좀 소개시켜줘.'
"남자가 운전하는 차에 단 둘이 탄 거 처음이야. 영광이지?"
"오빤 나 안 좋아 하잖아."



따위의 떡밥도 덥석, 물게 된다. 지나가는 말, 웃자고 하는 말, 장난으로 하는 말 등에 모두 반응하는 것이다. 상대가 소개팅을 좋지 않게 생각한다는 말에 기뻐하고, 남자 좀 소개시켜 달라는 말에 무너지는 건 그만하자. "정말이야? 정말 그래?"라며 심각해지지 말고, "아 고뤠~?" 정도로 넘기는 거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자신을 좋아하는 남자 앞에서 불평불만이나 고민을 꺼내 놓으면, 그가 열정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는 걸 알아 챈 여자들도 있다. "폰 바꿔서 다이어리 케이스 하나 사려고."라는 이야기를 하면, 다음 날 남자가 다이어리 케이스를 사들고 온다는 걸 아는 영악한 여자들 말이다.

그녀들은 '감성팔이'도 서슴지 않고 한다. 멀리서 지켜보면 풍요롭게 잘 생활하고 있는 것 같은데,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세상의 불행이란 불행은 혼자 다 감당하고 있는 것 같아서 결국 얘기를 듣던 남자의 보호본능이 발동된다. 때문에 그런 여자를 만난 남자는, 자신은 라면을 먹는 처지면서도 그녀에게 고기를 썰게 하며 비싼 수업료를 치른다.

내 지인 중에도 자기 집 없이 살면서 여자에게 월 100만원씩 꼬박꼬박 부치는 남자가 하나 있다. 상대는 집도 있고 차도 있고, 네일아트 받아가며 풍족하게 사는데 말이다. 그렇게 빠져있을 땐 주변에서 뭐라고 얘기해도 다 새소리처럼 들리기 마련이다. 잔고가 바닥난 통장을 수료증처럼 받고 나서야 뒤늦게 정신 차리는 상황까지 가지 않으려면, 이 글을 보는 즉시 마음의 수도꼭지를 잠그길 권한다.



▲ 여우같은 여자에게 휘둘리는 남자는 '멋져 보이려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걸 내려놓자.




<연관글>

연애를 처음하는 남자가 저지르는 안타까운 일들
착한 성격 때문에 연애하기 힘들다는 남자, 정말일까?
금사빠 남자가 여자를 좋아할 때 벌어지는 일들
전 여자친구가 망나니 같은 남자와 사귄다면?
여자가 이별을 결심하게 만드는 남자의 특징

<추천글>

유부남과 '진짜사랑'한다던 동네 누나
엄마가 신뢰하는 박사님과 냉장고 이야기
공원에서 돈 뺏긴 동생을 위한 형의 복수
새벽 5시, 여자에게 "나야..."라는 전화를 받다
컴팩트 디카를 산 사람들이 DSLR로 가는 이유
카카오뷰에서 받아보는 노멀로그 새 글과 연관 글! "여기"를 눌러주세요.

 새 글과 연관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