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매뉴얼(연재완료)/솔로부대탈출매뉴얼(시즌3)

스토킹 당하는 여자들을 위한 대처방법

by 무한 2012. 1. 18.
스토킹 당하는 여자들을 위한 대처방법
많은 솔로부대원들이 "무한님, 저 점점 스토커가 되어가는 것 같아요."라며 자신의 스토킹 사연을 보내지만, 몇몇 대원들은 스토커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다며 고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스토킹을 당하는 대원들이 보낸 사연에 등장하는 스토커들을 분류하면,

A. 꽃과 선물들을 앞세운 선물공세형 스토커
B. 온라인(메일, SNS 등)으로만 들이대는 사이버용사형 스토커
C. 무조건 만나서 얘기하자는 무대포형 스토커
D. 집, 직장 등으로 찾아오는 출석형 스토커
E. 일정한 주기로(한 달에 한 번 등) 찾아오는 공전형 스토커



대략 위와 같이 나눌 수 있다.(물론, 두 개 이상의 유형에 속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적어 놓으면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당하면 절대 웃을 수 없다. 그대의 회사 앞에서 기다리고 있거나, 한 밤중에 찾아와 현관문을 두드리거나, 전화와 문자 등으로 협박을 한다고 상상해 보자. 경찰에 신고하면 끝나는 간단한 일이라고 말하는 대원들도 있겠지만, 만약 상대가

"신고 할 테면 해. 나 어차피 인생 포기했어. 끝까지 가보자."


라고 말한다면? 또는 상대가 보복할 준비를 갖춘 채 신고하기만 기다리고 있다면? 요즘 집 앞에서 기다리고 있는 스토커 때문에 찜질방에서 잠을 잔다는 대원도 있는데, 여하튼 끔찍한 얘기는 이쯤하고. 오늘은 최근 도착한 사연 중 '스토킹'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는 한 대원의 이야기를 예로 들어, 스토킹에 대처하는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자.


1. 무턱대고 받지 않기


그대도 상대에게 같은 선물을 줄 생각이 아니라면, 누군가가 준다고 해서 무턱대고 선물을 받지 말길 권한다. 처음엔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일단 주는 거니 받았다 하더라도, 상대가 선물의 대가로(혹은 선물을 구실로) 뭔갈 요구하기 시작한다면 돌려주기 바란다. 그대를 좋아한다는 사람이 조건 없이 주는 거라며 건넨 선물, 그게 훗날 문에 낀 신발처럼 문을 닫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니 말이다.

뿐만 아니라 상대에게도, 주는 선물을 사양 않고 받는 그대의 행위는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질 수 있다. '아는 오빠의 친구'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S양. 그녀도 선물을 받고 감사하다고 웃으며 인사할 땐 몰랐다. 그 남자가,

"난 바라는 거 없어요. 그냥 알고 지냈으면 해요."
"나한테 궁금한 거 없어요?"
"잠깐 스치는 본 게 전부지만 난 S씨 사랑하고 있어요."
"내가 학벌도 안 좋고, 이런 데서 일하니까 후져 보이나요?"
"S씨를 위해 기도해 줄게요."
"알고 싶어요. S씨의 취미, 좋아하는 음식, 즐겨듣는 음악..."
"나와 잘 되지 않아도 좋아요. 연락만 할 수 있으면... 연락하는 건 괜찮죠?"
"난 S씨에게 해줄 수 있는 것도 없고, S씨와 어울리지도 않아요."



저런 얘기를 혼자 하는 사람이라는 걸 말이다. S양은 몇 번이나 정중하게 거절했지만, 상대는 막무가내로 연락을 하고 있다.

"잘 잤어요? 오늘 무슨 옷 입고 출근했어요?"


따위의 문자로. 상대는 S양이 답을 하지 않자 미니홈피 방명록에 글을 올렸다. 그런 상대가 무서워 S양이 미니홈피를 닫고 페이스북을 열었는데, 상대는 거기까지 찾아와 글을 남기기 시작했다.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이야기를 하도록 하고, '선물'과 관련된 부분만 말하자면, 지금이라도 즉시 상대에게 받은 선물을 돌려주기 바란다. 여기다 무슨 선물인지 밝히진 않겠지만, 솔직히 그 선물은 연인 사이에서나 할 만한 선물 아닌가.

여담이지만, '어둠의 세계'에 있는 남자에게 명품선물을 받다가 연애를 시작한 대원이 있다. 그 대원은 '어둠의 세계'에 대한 약간의 호기심과, 선물을 받은 미안함 등이 결합되어 연애를 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녀가 잠시 잊었던 그 세계의 룰인 '들어올 땐 마음대로지만, 나갈 땐 아니란다.' 덕분에, "남자친구에게 맞으면서도 못 헤어지는 여자"와 관련된 사연을 보냈다. 그녀는 남자친구가 법이나 경찰보다 훨씬 더 무서운 사람이라고 말했다. 부모님의 안전이 걱정되어 부모님께도 말할 수 없다고 했던 그 대원. 내가 권했던 그 방법은 잘 사용했는지 궁금하다. 이 글을 본다면 메일 하나 보내줬으면 좋겠다.


2. 주변에 알리기


가능하다면 S양은 그 '아는 오빠'와도 연락을 끊길 권한다. 그는, S양을 괴롭히는 남자의 친구인 까닭에 계속해서 S양과 상대를 이어주려 하고 있다.

"한 번 만나봐. 사귀라는 것도 아니고 그냥 만나 보라는 거잖아.
밥 한 끼 먹고, 커피 한 잔 마시고, 뭐 그래 봐봐. 걔 나쁜 사람 아니야.
네가 조건을 너무 따지는 거 아니야?
걔가 잘 생기고, 학벌 좋고, 돈 많고 그랬으면, 너 이렇게 질색하지 않았을 걸?
뭔가 오해가 있었던 것 같은데, 만나보고 결정해."



'아는 오빠'에게 저런 얘기를 들은 저녁, 다시 상대는 연락을 한다.

"주말에 뭐해요?
토요일 날, 그냥 친구 만난다 생각하고 같이 저녁 한 끼 할래요?
S씨는 사진도 예쁘네요."



아름다운 우정이다. 아는 오빠가 북을 치면, 상대가 장구를 치고, 아주 그냥 흥이 난다. 상대가 미니홈피에서 S양이 다니는 교회를 알아내 교회에 나오겠다고 한 까닭에, S양은 오들오들 떨고 있는데, 아는 오빠는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일단 만나라고 말한다.

"제가 뭘 따져서 그런 게 아니라, 정말 너무 싫은데,
싫다고 계속 말해도 저만 나쁜 사람 되는 것 같아요."



'아는 오빠'가 한 번 더 저런 얘기를 한다면, 말을 뒤집어서 전해주기 바란다. "그럼 그 사람은? 내가 다른 모습이었으면 날 좋다고 했을까?"라고 말이다. "그럼, 지하철 역 입구에서 바구니를 놓고 있는 사람이 오빠 가족이었다고 해도 그냥 지나쳤을까?"라는 질문도 같이 해주길 바란다. 스스로 그런 철학을 세워 지켜나가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지만, 그걸 기준으로 남을 평가하거나 남에게 강요하는 건 비열한 짓이다.

고통 받고 있다는 걸 주변에 널리 알리기 바란다. 몇은 '스토킹은 무슨. 도끼병아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개의치 말고 최대한 고민을 밝은 곳으로 끌어내길 권한다. S양의 경우, '아는 오빠'는 친구의 스토킹을 그저 '친구의 짝사랑' 정도로만 생각해 계속 둘을 연결해 주려는 듯하니, 위에서도 말했든 당분간 '아는 오빠'와도 연락을 하지 말길 권한다.


3. 무슨 일이 있어도 대답하지 않기


이게 가장 중요하다. 상대가 무슨 말을 하든, 앞으로는 한 마디도 대답하지 말길 권한다. 어떤 상황이라도 예외는 없다. 상대가 이제 그만 마음을 접으려 한다는 얘기나, 마지막으로 한 번만 봤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하더라도 대답하지 말아야 한다. 필요하다면 차단기능을 사용해서라도 상대와는 절대 대화하지 말자.

"죄송해요."
"선물은 감사해요. 하지만..."
"그러긴 힘들 것 같아요."
"아니에요."
"연락하지 마세요."



위의 코멘트들을 하지 말아야 하는 건 당연하고, 앞으론 점 하나도 찍지 말길 권한다. 상대에겐 지금 긍정적인 대답이든 부정적인 대답이든 중요하지 않다. 어떤 대답이든 S양이 '반응' 했다는 것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다. S양도 이미 경험을 통해서 알고 있지 않은가.

상대 - 제가 아니어도 좋은 사람 만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동안 진심으로 죄송했습니다. 이게 마지막 연락입니다.

S양 - 아니에요. 죄송하긴요. 찰스씨도 좋은 사람 만나세요.
(다음 날)
상대 - 좋은 아침. S씨는 무슨 음악 좋아하세요?



이렇게, 두더지 잡기처럼, 대꾸를 하면 다음 날 또 튀어나온다는 걸 말이다. '착한 여자'가 되려는 마음을 잠시 접어둬야 한다. 상대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S양의 '이미지'에 구애하는 중인데, S양이 대답을 해 버리면, 상대는 그 '이미지'가 대답을 했다고 생각하게 된다. 때문에 S양이 무슨 대답을 하든, 상대는 다시 그 '이미지'와 대화를 하기 위해 목숨을 걸 것이다. '착한 여자' 말고, '말을 잊은 여자'가 되길 바란다.


스토킹이라고 해서 일반적인 사람과는 다른, 어떤 특수한 사람들만 하는 건 아니다. 마음에 감기가 걸리면 누구나 조금씩은 저지를 수 있는 것이니 말이다. 그럴 땐 40도를 웃도는 열을 열정이라 착각하거나, 몸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아픈 것을 진지함이라 착각한다. 쉴 새 없이 기침을 하는 까닭에 상대는 달아나는데, 앓고 있는 사람은 왜 내 진심을 몰라 주냐며 계속 다가간다.

S양을 쫓아다니는 상대와 내가 아는 사이라면, 그를 금요일에 만나 "후라이데이, 후라이드 치킨!"을 외치며,

"찰스형, 내가 좋다고 들이대는 건 50점짜리야. 이게 시험지 앞장. 
그리고 나머지 50점은 상대방 마음이야. 이건 시험지 뒷장.
앞 장 다 풀었으면 뒷장을 풀어야지.
점수를 잘 받으려면 일단 앞뒤 다 풀고 제출해야 할 거 아냐.
근데 찰스형은 앞장만 풀고 제출했잖아. 다 맞아도 50점이야.
시험지 이미 내서 채점 끝났고, 점수 이렇게 똭 나왔는데
이제 와서 뒷장 풀어가며 점수 고쳐달라고 하니까 퇴짜를 맞잖어.
잊지 마. 고백은 나만 좋을 때 하는 게 아니라,
상대도 날 좋아할 때 하는 거야. 오케이? 치킨 하나 더 시켜?"



따위의 수다라도 떨 수 있을 텐데. 아, 그나저나 치킨쿠폰 한 방에 쓰려고, 저금통에 동전 모으는 아이처럼 16장이나 모았는데 치킨집이 문을 닫았다. 세상은 왜 자꾸 날 속일까? 근 2년을 모았는데. 아, 또 눈물 나네. 잠깐 손수건 좀.

어디까지 얘기했더라. 그래 스토킹. 상대인 찰스씨가 '나쁜 사람'은 아니지만, 'S씨가 도망갔다'는 표현을 쓰는 거나 자꾸 만나자고 하는 것, 그리고 스스로를 비하했다가 갑자기 또 자신이 후져 보이냐며 화를 내는 것. 그런 모습들이 찰스씨가 심하게 앓고 있음을 보여준다. 찰스씨의 빠른 쾌유를 위해, 그가 '절대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S양은 침묵으로 도와주길 바란다.




▲ 우산장수 부채장수, 뭐 그 이야기에 나오는 엄마 같다. 자꾸 찰스씨가 눈에 밟힌다.




<연관글>

이별을 예감한 여자가 해야 할 것들
늘 짧은 연애만 반복하게 되는 세 가지 이유
나이가 들수록 연애하기 어려운 이유는?
인기 없는 여자들이 겪게 되는 안타까운 일들
예전 여자친구에게 돌아가는 남자, 왜 그럴까?

<추천글>

유부남과 '진짜사랑'한다던 동네 누나
엄마가 신뢰하는 박사님과 냉장고 이야기
공원에서 돈 뺏긴 동생을 위한 형의 복수
새벽 5시, 여자에게 "나야..."라는 전화를 받다
컴팩트 디카를 산 사람들이 DSLR로 가는 이유
카카오뷰에서 받아보는 노멀로그 새 글과 연관 글! "여기"를 눌러주세요.

 새 글과 연관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