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매뉴얼(연재중)/천오백자연애상담

지금은 너무 방전된 상태라는 그녀, 고백해도 될까요?

by 무한 2017. 4. 20.

몇 년 전, 난 이십대 초반으로 보이는 청년에게 내 오래된 DSLR카메라를 중고로 판 적 있다. 그 카메라를 중고장터에 올릴 때 난

 

- 여행을 다녀와 사진을 보는 건 또 다른 기쁨임.

- DSLR을 챙겨 가면 이러이러한 점이 좋음.

- 위에 올린 사진들은 다 이 카메라로 찍은 것임.

- 110V, 220V, 차량용 충전기도 있고, 예비배터리도 6개임.

 

등을 어필했고, 원래 여행에 필요한 다른 물건을 보러 장터에 들어왔던 그 청년은, 내 게시물에 혹했다며 카메라를 사갔다.

 

 

 

내가 그 청년에게 말하지 않았던 부분은 아래와 같다.

 

- DSLR 더럽게 무거워서 여행 중 던져버리고 싶어짐.

- 카메라 본체만 산다고 되는 일이 아님, 렌즈도 잘 사야함.

- 삼각대 없으면 이 사진 못 찍음. 저 사진은 크로스 필터 끼고 찍은 것임.

- 카메라 본체는 최신형이 깡패임. 이미지처리방식 좋고, 최신기능 들어가 있음.

 

단점에 대해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장점만 말했다는 게 미안하긴 하지만, 뭐 그래도 당시 그곳에서 판매되던 동일 모델 중고가보다 싸게 내 놓은 것이니, 필요 없다면 바로 되팔아도 일이 만원 이득을 보면 봤지 손해는 안 보는 것 아닐까하는 생각으로 위안을 삼아본다.

 

 

뜬금없이 카메라 팔았던 이야기를 이렇게 길게나 꺼낸 건, A씨에게

 

“판매에는, 내가 파는 물건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찾아올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과, 살 생각 없던 사람도 사고 싶게 만드는 방법이 있지 않습니까?”

 

라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다. 당시 내가 팔던 모델과 같은 모델을 파는 사람들이 꽤 있었는데, 그들은 몇 달이 다 되어가도록 구매자가 나타나지 않는지 ‘판매중’ 표시를 떼지 못하고 있었다. 어떤 이는 사진도 올려두지 않은 채 글 몇 줄만 올려두었고, 또 다른 이는 구성품 설명도 없이 대충 사진만 찍어 연락처와 함께 올려둔 채였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난 현 상황에서 A씨가 고백을 할 경우 98.72%의 확률로 거절을 당하리라 생각한다. 현재 A씨가 하고 있는 건

 

- 맹목적인 맞장구 및 긍정의 리액션.

- 편하게, 친하게 생각하라는 말.

- 상대가 힘든 상황에 놓인 거라 생각해 계속 위로와 격려 해주기.

 

등인데, 이런 건 무작정 호의를 베풀어 상대를 접대하는 것에 가깝다. 말 그대로 ‘서비스’를 베푸는 거지, 이렇다 할 A씨의 매력을 보여주거나 리드를 하는 건 아니란 얘기다.

 

“그러면, 계속 기다리며 그녀가 연애할 수 있을 정도로 충전된 후에 고백하는 게 좋을까요?”

 

A씨가 내 친구였다면, 난

 

“너 폰 충전 끝나면 충전기 어떻게 해? 폰에서 빼잖아. 그치? 상대가 방전된 것 같다고 해서 맹목적으로 충전기 역할만 하면, 충전 후 보답이 돌아오는 게 아니라 그냥 상대의 삶에서 빠지게 될 수 있어. 그녀와의 사이에서 그런 경험이 없었던 것도 아니잖아. 상대에게 남친 생기면 연락 끊기고, 헤어지면 다시 너한테 찾아왔던 경험 있잖아. 나만한 급속충전기 없다고 암페어 자랑하는 건 별 의미가 없는 거야.”

 

라는 이야기를 해줬을 것 같다.

 

그리고 내가 A씨라면, 멀리서 맞장구를 치거나 응원의 말 정도만 해주며 언젠간 사귀게 될 수 있기를 마음속으로 빌기 보다는, 상황이 닿는 대로 만나서 밥도 먹고, 술도 마시고, 노래방도 가고, 드라이브도 할 것 같다. 뭐가 어찌됐든 만나고 어울려야 친해지고 물들고 새롭게 알아가고 할 수 있는 것이며, 지금처럼 그저 ‘충전 서비스’를 베풀며 웃는 얼굴을 하거나 토닥토닥만 해주고 있다간 그 역할로 굳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상대가 하고 싶다는 것, 가고 싶다는 곳, 먹고 싶다는 것 등을 다 해주려고만 하지 말고, 좀 앞서서 이끌자. A씨가 해봤는데 재미있는 것을 상대에게 같이 해보자고 해도 되고, A씨도 아직 해보진 않았지만 누군가와 함께 해보고 싶었던 걸 같이 하자고 해도 된다. 바닷가 가서 조개구이 먹어봤는가? 튤립축제 가봤는가? 게장정식은 먹어봤는가? 둘이 볼링장 가봤는가? 안 해보고 안 먹어 봤으면 그걸 상대와 하면 된단 얘기다.

 

“요즘 제가 즐겨 듣는 노래가 있습니다. 버즈의 <남자를 몰라>입니다. 가사가 정말, 제 상황과 너무 똑같은 것 같습니다.”

 

그 노래에 빠져 “수없이 어긋난데도 기다릴게~♬” 하며 후렴 시작할 때 막 결의에 찬 표정 짓고 있지만 말고, A씨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리자. 알리질 않으니까 모르는 거다. 멀리서 맹목적으로 잘해주며 기다릴 생각 하지 말고, 가까이서 같이 시행착오도 겪고 바보 같은 짓도 함께 하며 친해지길 바란다. 고백은 오늘 내일 저녁 만나는 게 당연한 것처럼 여겨졌을 때 해도 늦지 않으니, 당장은 만나서 재미있게 놀자.

 

카카오스토리에서 받아보는 노멀로그 새 글! "여기"를 눌러주세요.

 새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공감과 추천,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뷰에서 받아보는 노멀로그 새 글과 연관 글! "여기"를 눌러주세요.

 새 글과 연관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